
1 놀이 중심 책 사랑을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 | ||||||||||||||||||||||||||||||||||||||||||||||||||||||||||||||||||||||||||||||||||||||||||||||||||||
가. 목적 | ||||||||||||||||||||||||||||||||||||||||||||||||||||||||||||||||||||||||||||||||||||||||||||||||||||
책 사랑을 통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르고, 사고력 증진 및 바른 인성 함양으로 유아의 전인 발달을 도모한다. | ||||||||||||||||||||||||||||||||||||||||||||||||||||||||||||||||||||||||||||||||||||||||||||||||||||
나. 방침 | ||||||||||||||||||||||||||||||||||||||||||||||||||||||||||||||||||||||||||||||||||||||||||||||||||||
1) 다양한 우수도서 구입 및 도서 관리를 통해 독서 여건을 조성한다. 2) 주제에 적합한 동화를 선정하여 놀이중심의 통합적 교육활동으로 전개한다. 3) 틈새 활동으로 매일 10분씩 독서교육 활동을 한다. 4) 가정과 연계한 책 사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 ‘독서축제 & 독서골든벨’활동을 연1회 실시한다. | ||||||||||||||||||||||||||||||||||||||||||||||||||||||||||||||||||||||||||||||||||||||||||||||||||||
다. 추진계획 | ||||||||||||||||||||||||||||||||||||||||||||||||||||||||||||||||||||||||||||||||||||||||||||||||||||
| ||||||||||||||||||||||||||||||||||||||||||||||||||||||||||||||||||||||||||||||||||||||||||||||||||||
라. 기대 효과 | ||||||||||||||||||||||||||||||||||||||||||||||||||||||||||||||||||||||||||||||||||||||||||||||||||||
1) 스스로 책보기를 즐겨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고력 및 친사회적인 태도를 경험하여 전인발달을 도모한다. 2) 책을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신장시켜주고 올바른 삶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다 | ||||||||||||||||||||||||||||||||||||||||||||||||||||||||||||||||||||||||||||||||||||||||||||||||||||
2 유아 중심 체험놀이를 통한 창의성 기르기 | ||||||||||||||||||||||||||||||||||||||||||||||||||||||||||||||||||||||||||||||||||||||||||||||||||||
가. 목적 | ||||||||||||||||||||||||||||||||||||||||||||||||||||||||||||||||||||||||||||||||||||||||||||||||||||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놀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주변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친사회적인 태도를 함양시키며, 나아가 자기 주도성을 기른다. | ||||||||||||||||||||||||||||||||||||||||||||||||||||||||||||||||||||||||||||||||||||||||||||||||||||
나. 방침 | ||||||||||||||||||||||||||||||||||||||||||||||||||||||||||||||||||||||||||||||||||||||||||||||||||||
1) 연령별 발달 수준과 관심도를 고려하여 유아 중심 체험놀이를 계획 운영한다. 2) 1년 동안 예술체험, 지역사회체험, 숲체험, 현장체험을 계획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3) 체험놀이 사전에는 안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하고, 안전한 체험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체험놀이와 연계하여 사전, 사후 놀이를 진행하고 과정 안에서 유아 중심의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한다. | ||||||||||||||||||||||||||||||||||||||||||||||||||||||||||||||||||||||||||||||||||||||||||||||||||||
다. 월별 추진계획 | ||||||||||||||||||||||||||||||||||||||||||||||||||||||||||||||||||||||||||||||||||||||||||||||||||||
| ||||||||||||||||||||||||||||||||||||||||||||||||||||||||||||||||||||||||||||||||||||||||||||||||||||
라. 기대효과 | ||||||||||||||||||||||||||||||||||||||||||||||||||||||||||||||||||||||||||||||||||||||||||||||||||||
1) 직접 보고, 느끼는 유아 중심의 체험놀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2)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해보며 자기 주도적으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3) 유아-유아, 유아-교사, 유아-환경이 함께 소통하면서 주변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친사회적인 태도를 함양시키고, 생명존중과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의 가치를 이해할 것이다. 4) 예술체험을 통해 심미감을 느끼고 정서와 감성을 계발시키며, 나아가 자기주도성을 기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