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지구 지킴이」로 자라나는 포일 어린이


가. 목적

○ 기후변화와 환경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수성 증진으로 친환경 생활태도를 함양한다.

○ 지속가능한 미래,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해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으 로 성장한다.

나. 방침

○ 유치원 자율과제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놀이·체험중심 프로그램의 생태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전개한다. 

○ 가정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함께 소통하는 활동으로 전개한다. 

○ 유치원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할 수 있는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다. 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대상

시기

비고

1) 환경을 살려요

 

 

 

환경기념일 계기교육(지구의 날, 에너지의 날 등)

3,4,5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운동 전개

3,4,5

연중

 

2) 체험중심 생태전환교육

 

 

 

수다날(수요일은 다 먹는 날) 운영

3,4,5

7,12

 

학의천 살리기 캠페인(줍깅)

3,4,5

연중

 

사랑나눔 바자회

3,4,5

학년별 운영

 

숲 전문가와 함께하는 숲 놀이 체험

3,4,5

4~11

 

원예체험

3,4,5

학년별 운영

 

업사이클링 체험

3,4,5

학년별 운영

 

라. 기대 효과

지속적인 생태교육을 통하여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를 기르고 세계시민의식을 강화한다.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생태 시민을 육성 한다.


 

2. 「다양한 체험놀이」로 성장하는 창의성 이야기


가. 목적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하여 유치원에서 배운 내용을 보고 듣고 익히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창의력과 탐구심을 기른다.

직접 보고, 느끼는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여러 가지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주변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친사회적 태도를 함양시키며, 나아가 자기 주도성을 기른다.

자연을 체험하는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적응 행동을 돕고 인지, 언어, 사회 및 정서 발달을 신장시키며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른다.

나. 방침

찾아오는 체험학습을 통해 유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 내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접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찾아가는 체험학습을 통해 유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 외부에서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직접 경험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꾸준한 숲 체험을 통해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생활 속에서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자연 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세부 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대상

시기

비고

1) 찾아오는 체험학습

 

 

 

찾아오는 인형극 관람

전체 유아

4

 

찾아오는 체험(디저트만들기)

6

 

찾아오는 음악회 관람

10

 

찾아오는 체험(김장하기)

11

 

찾아오는 산타행사

12

 

2) 찾아가는 체험학습

 

 

 

뿌리깊은 나무 숲

1학년

1학기

 

2학기

 

유아 실내놀이터(키즈카페)

유아 실내놀이터(키즈카페)

2학년

1학기

 

판교환경생태학습원

1학기

 

광명 업사이클링 아트센터

2학기

 

국립과천과학관

2학기

 

의왕시내손도서관 글마루(책놀이)

3학년

1학기

 

뿌리깊은 나무 숲

1학기

 

군포 그림책 꿈마루

2학기

 

유아 실내놀이터(키즈카페)

2학기

 

3) 꿈자랑 이야기

 

 

 

꿈과 끼를 키우는 사과나무의 날 운영

전체 유아

3

 

라. 기대효과

다양한 체험 놀이를 통해 유아들의 주도성, 창의성, 자연 친화적 태도 등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