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지구 지킴이」로 자라나는 포일 어린이 | |||||||||||||||||||||||||||||||||||||||||||||||||||||||||||||||||||||
가. 목적 | |||||||||||||||||||||||||||||||||||||||||||||||||||||||||||||||||||||
○ 기후변화와 환경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감수성 증진으로 친환경 생활태도를 함양한다. ○ 지속가능한 미래,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해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으 로 성장한다. | |||||||||||||||||||||||||||||||||||||||||||||||||||||||||||||||||||||
나. 방침 | |||||||||||||||||||||||||||||||||||||||||||||||||||||||||||||||||||||
○ 유치원 자율과제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놀이·체험중심 프로그램의 생태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전개한다. ○ 가정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함께 소통하는 활동으로 전개한다. ○ 유치원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할 수 있는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
다. 추진계획 | |||||||||||||||||||||||||||||||||||||||||||||||||||||||||||||||||||||
| |||||||||||||||||||||||||||||||||||||||||||||||||||||||||||||||||||||
라. 기대 효과 | |||||||||||||||||||||||||||||||||||||||||||||||||||||||||||||||||||||
○ 지속적인 생태교육을 통하여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를 기르고 세계시민의식을 강화한다. ○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생태 시민을 육성 한다. | |||||||||||||||||||||||||||||||||||||||||||||||||||||||||||||||||||||
2. 「다양한 체험놀이」로 성장하는 창의성 이야기 | |||||||||||||||||||||||||||||||||||||||||||||||||||||||||||||||||||||
가. 목적 | |||||||||||||||||||||||||||||||||||||||||||||||||||||||||||||||||||||
○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하여 유치원에서 배운 내용을 보고 듣고 익히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창의력과 탐구심을 기른다. ○ 직접 보고, 느끼는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여러 가지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주변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친사회적 태도를 함양시키며, 나아가 자기 주도성을 기른다. ○ 자연을 체험하는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적응 행동을 돕고 인지, 언어, 사회 및 정서 발달을 신장시키며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른다. | |||||||||||||||||||||||||||||||||||||||||||||||||||||||||||||||||||||
나. 방침 | |||||||||||||||||||||||||||||||||||||||||||||||||||||||||||||||||||||
○ 찾아오는 체험학습을 통해 유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 내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접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찾아가는 체험학습을 통해 유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 외부에서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직접 경험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꾸준한 숲 체험을 통해 자연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생활 속에서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자연 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
다. 세부 추진계획 | |||||||||||||||||||||||||||||||||||||||||||||||||||||||||||||||||||||
| |||||||||||||||||||||||||||||||||||||||||||||||||||||||||||||||||||||
라. 기대효과 | |||||||||||||||||||||||||||||||||||||||||||||||||||||||||||||||||||||
○ 다양한 체험 놀이를 통해 유아들의 주도성, 창의성, 자연 친화적 태도 등을 기를 수 있다. |